반응형
객체 Object
객체지향 Object Oriented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절차를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서 생각한다. 이는 마치 컴퓨터 부품을 하나씩 사다가 컴퓨터를 조립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. - 네이버 지식백과
파이썬 객체란?
모든 값(숫자, 문자열, 불리언 등)과 모든 데이터 유형(리스트, 튜플, 딕셔너리, 집합 등)이 객체
또한, 사용자 정의 클래스의 인스턴스도 객체
라이브러리 > 패키지 > 모듈 > 클래스 > 함수 = 메서드 순으로 계층 구조
library > Package > Module > Class > Function = Method
#함수 (Function)
#함수 각각의 이름을 정하여 계산식을 달리 할 수 있다.
def add(x, y):
return x + y
def subtract(x, y):
return x - y
#클래스 (Class)
#위 함수를 클래스 안에 모두 담을 수 있다.
class Calculator:
def add(self, x, y):
return x + y
def subtract(self, x, y):
return x - y
#모듈 (Module)
#모듈이름.py 파일 생성 후 아래와 같은 코드 작성
#위 클래스와 함수를 모두 담을 수 있다.
def add(x, y):
return x + y
def subtract(x, y):
return x - y
#클래스에서 self 작성 이유는 인스턴스 객체 자신을 참조하기 위한 예약어
#인스턴스 = 어떤 식의 값을 받기위해 사용되는 클래스로 이해
class Calculator:
def multiply(self, x, y):
return x * y
def divide(self, x, y):
return x / y
#패키지 (Package)
#파이참에서 폴더를 만드는것을 패키지
#그리고 위 함수 add_subtract.py와
#클래스 CalculatorClass.py 파일들을 담을 수 있다.
#그리고 main.py에서 실행 할 수 있다.
from math_utils import add_subtract
from math_utils import CalculatorClass
# 모듈 사용 예시
print(add_subtract.add(1, 2)) # 3
print(add_subtract.subtract(3, 4)) # -1
# 클래스 사용 예시
calc = CalculatorClass.CalculatorClass()
print(calc.multiply(2, 3)) # 6
print(calc.divide(6, 2)) # 3
|
cs |
아래는 위 코드들을 실제 파이참에서 패키지 math_utils 폴더안에
add_subtract.py
CalculatorClass.py
파일을 만들고
main.py 에서 math_utils 패키지안에 두 모듈을 불러온 뒤 실행한 모습.
반응형
'파이썬 > 기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- 튜플, 리스트, 딕셔너리 출력 방법 (0) | 2023.07.06 |
---|---|
파이썬 클래스의 __init__ self 에 관하여 (0) | 2023.05.07 |
파이썬 리스트에 저장된 큰수 작은수 max min 출력하기 찾기 (0) | 2022.05.02 |
파이썬 랜덤 random 숫자 생성 (0) | 2022.04.26 |
파이썬 공백 스페이스 띄우기 end=' ' (0) | 2022.04.25 |
댓글